티스토리 뷰
코로나가 끝나가네요. 이제 해외여행을 다니기 시작하는데요. 여권이 만료되었는지 확인하고 비행기표를 예매하셔야 됩니다. 왜냐면 여권이 만료되고 재발급받았을 때 여권 번호가 바뀌기 때문이죠. 여권 재발급 시 여권번호가 변경되는지 모르고 그냥 재발급 나중에 받으면 되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나중에 여권번호 변경을 위한 수수료를 내야 할지도 모르고 아니면 아예 취소가 안 되는 경우도 있으니 꼭 재발급받고 비행기표 예매하세요. 그럼 여권 재발급은 어떻게 하면 쉬울까요. 바로 정부 24에서 쉽게 할 수 있는데요. 저도 오늘 10분 만에 뚝딱 여권 온라인 재발급했습니다. 3단계로 쉽게 요약해드립니다.
1단계 : 사진 준비하기
- 파일 크기 500KB 이하, 파일 형식 JPG/JPEG 가능
- 가로 413 픽셀(pixel), 세로 531픽셀(pixel) 사이즈 권장(가로 395~431, 세로 507~550pixel이내만 업로드 가능)
- 해상도는 300dpi 권장
-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사진
접수 불가 사유
- 배경이 흰색이 아니거나, 배경색을 사진 편집 프로그램으로 제거하여 사진이 변형된 경우
- 정수리(머리카락을 제외한 머리 최상부)부터 턱까지의 길이(3.2~3.6cm)가 지나치게 짧거나 긴 경우
- 다른 용도의 사진을 재사용하여 해상도가 낮아졌거나 흐릿해진 경우
- 사진을 인위적으로 편집하여 얼굴이 좌우 또는 상하로 납작하게 변형된 경우
- 서클렌즈. 색안경 등을 착용한 경우
- 기타 여권용 사진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외교부 여권안내홈페이지 사진 규정 참고)
-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로 촬영된 사진, 사진 편집 프로그램 등으로 과도한 보정을 한 사진 등은 여권 발급 시 사진이 실물과 다르게 표현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음
- 여권사진 규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심사 과정에서 여권 접수가 반려될 수 있음
안내사항을 읽어 보셨다면 이제 같이 편집을 해봐요. 우선 사진을 준비하시고 규격에 맞게 그림판을 켜시고 온라인 여권 개발급을 위한 여권 사진 편집을 해봅시다. 그림판을 켜시고 홈에서 크기 조정 누르시고 가로세로 비율 유지를 꺼주신 다음에 가로 세로 크기를 줄여주시면 되는데, 줄이기 전에 최대한 얼굴이 크게 나오게 해야 됩니다. 얼굴이 사진 전체 비율의 70프로 이상되야지 반려가 안돼요. 저도 한 2번 반려받았습니다. 즉 위아래로 여백을 최대한 줄이고 얼굴이 크게 나오게 한 뒤에 픽셀 크기를 맞춰주세요.
2단계 정부 24 사이트 신청
기존에 전자여권(일반여권)을 한 번이라도 발급받은 적이 있는 만 18세 이상 우리 국민은 이제 온라인을 통하여 재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24에서 로그인하신 뒤에서 본인 및 긴급 연락처와 각종 정보를 입력하고 원하시는 여권 종류를 선택하면 됩니다. 최근에 파란색으로 여권이 새로 생겼답니다. 플라스틱 재질로 조금 더 보안에 신경 쓴 여권이 생겼다고 하니 왜 남색 여권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에 있는 여권사진에 편집한 여권 사진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여권 사진을 넣고 다음 단계를 클릭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여권 사진이 잘못 됐을 경우입니다. 제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여권사진 편집할 때 머리를 크게 나오게 안 하면 오류가 발생해서 다시 편집해서 올려야 합니다. 그러니까 얼굴이 크게 나오게 해 주세요.
3단계 : 결제하기
온라인 여권 신청
2단계 사진까지 통과하셨다면 이제 결제를 하면 되는데요. 수수료는 5만2천 원입니다. 직접 가면 5만원인데 차가 없으시거나 버스를 타고가도 무조건 2천원 보다는 더 들 것 같으니 온라인이 더 시간적으로나 돈 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결제 방법은 카톡으로 편하게 결제하시면 됩니다. 큐알코드가 떠서 그걸 인증하니 쉽게 되더라고요. 이제 5일 정도 걸리면 신청한 수령 기관에서 연락이 올 겁니다. 만약 사진이 잘못됐다면 다시 연락 올 수도 있다 하니 5일 동안은 마음 조리며 기다려야겠죠?
마지막으로 온라인 신청하는 곳 남기고 마무리합니다. 아래 글자를 클릭하시면 됩니다.